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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셀/엑셀 기본

가로 방향과 사용자 입력 순서대로 정렬하는 방법

by Mensch 2024. 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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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렬을 할 때 정말 다양한 방법이 있고 이 방법들을 알고 있으면 조금이라도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로 방향과 사용자 입력 순서대로 정렬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가로 방향과 사용자 입력 순서대로 정렬하는 방법 _가로 방향

보통 열(데이터 머리글)이 기준이 되어 데이터의 행 순서가 변경이 됩니다. 반대로 열에 따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열 순서를 바꾸고자 한다면 기준을 행 번호로 설정해야 합니다.

1. 정렬하고자 하는 열 F1:M21을 선택합니다.

 

2. [데이터] - [정렬 및 필터] 그룹에서 정렬을 클릭합니다.

 

3. 대화 상자가 나오면 옵션을 클릭합니다.

가로 방향과 사용자 입력 순서대로 정렬하는 방법 _가로 방향

  • 현재는 방향이 위쪽에서 아래쪽으로 체크되어 있지만 체크를 해제하고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체크를 합니다.
  • 세로 막대형으로 적혀 있던 부분이 행으로 변경이 됩니다.

4. 기준을 행1, 셀 값으로 지정하고 오름차순으로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가로 방향과 사용자 입력 순서대로 정렬하는 방법

 

  • 머리글이 오름차순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 한번 가로 방향으로 지정된 옵션은 기본 설정이 됩니다. 따라서 다른 데이터를 세로 방향으로 정렬하려면 위 옵션에서 다시 수정해야 합니다.

직원 데이터를 기준으로 정렬하였지만 만약 거래처명, 이름 등으로 나열되어 있다면 보다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가로 방향과 사용자 입력 순서대로 정렬하는 방법 _사용자 입력 순서

L열에 있는 데이터를 F열로, M에 있는 데이터를 G열로 옮기는 경우와 같이 가끔 데이터의 위치를 옮겨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보통 잘라내기, 셀 삽입, 붙여넣기 등으로 일일이 수정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머리글 위에 순서를 숫자로 입력하고 이를 기준으로 가로 정렬을 하면 열 방향 순서로 간단하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열 머리글 위에 순서를 입력합니다.

가로 방향과 사용자 입력 순서대로 정렬하는 방법 _사용자 입력 순서

 

2. F1:M22까지 범위를 선택하고 [데이터] - [정렬 및 필터] 그룹에 정렬을 클릭합니다.

 

3. 옵션에서 '왼쪽에서 오른쪽' 방향을 선택합니다.(상단 첫번째 이미지 참고)

 

4. 기준을 행1, 셀 값으로 지정하고 오름차순으로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사용자입력순서

  • 순서에 따라 정렬이 되었습니다.
  • 데이터가 적을 경우에는 간단하게 잘라내기, 붙여넣기를 하면 좋지만 많을 경우에는 이 기능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가로 방향과 사용자 입력 순서대로 정렬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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