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서류

자기소개서 예시 종합상사 경영지원 경력 지원동기 및 포부

by Mensch 2024. 3. 27.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서 자서전과 같은 자기소개서를 설명드렸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경력 사항 다음으로 중요한 지원동기 및 포부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경력직 지원동기는 거의 유사하기에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이럴 때 채용담당자의 눈에 띄려면 전망 있는 회사다, 성장하는 회사에 함께 하고 싶다 등의 일반적인 내용은 자제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본인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를 기술해 주셔야 합니다.

 

자기소개서 예시

이번 OO의 해외영업팀에 지원하게 된 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는 국제 무대에서 제가 가진 능력을 마음껏 펼치고 싶기 때문입니다. 세계를 향해 뻗어 나가는 대한민국 대표 기업의 인재로서 우뚝 서게 될 그날을 위해서 그동안 배운 지식과 제가 가진 모든 열정을 투자하고 싶습니다. 특히 OO 년도 OO일 때 국내 최고의 수출 실적과 무역수지 흑자달성을 통해 국가 경제를 이끈 귀사야말로 국가 전체 수출 및 무역수지 확대를 위한 중심축으로서 역할을 다할 수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OO에 지원하게 된 두 번째 이유는 바로 OO은 OO년 이상 축적된 무역 노하우와 국제화된 무역전문 인력, 탄탄한 해외 네트워크와 정보력을 바탕으로 규모뿐만이 아니라 질적인 측면에서도 국제적인 무역인으로서 성장하는데 손색이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만일 입사가 허락된다면, 해외영업팀에서 그 동안 제가 쌓아 온 실력을 유감없이 펼쳐 보일 것입니다. 체계적 정보와 지식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창의적인 사고와 역경을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의지, 정직하고 최선을 다하는 자세로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로서 해외시장의 개척과 진출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동시에 항상 발전해 나가는 전문가로서 제 자신에 대한 채찍질을 게을리하지 않을 것입니다.

 

자기소개서 피드백

자기소개서 예시 종합상사 경영지원 경력 지원동기 및 포부

 

1. 본인이 무엇을 할지를 작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 동안 배운 지식과 제가 가진 모든 열정을 투자하고 싶습니다. 국제적인 무역인으로서 성장하는데 손색이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

  • 지원자들이 착각하는 것이 있는데 회사의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하라고 하면 대부분 위와 같이 작성합니다. 회사가 이런 것들을 했고 그것이 마음에 들었고 그래서 내가 거기서 성장하고 싶다의 패턴으로 이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 입장을 바꿔 생각해 보면 이렇게 작성한 지원자를 채용하고 싶을까요? 나를 키워줄 수 있는 회사이기에 선택한 사람과 내가 무엇을 할 수 있기에 지원한 사람과 그 마음가짐이 다릅니다. 내가 회사에서 어떻게 무엇을 할지 작성을 해야 합니다.

2. 기억에 남는 내용이 없습니다.

  • 실력을 펼치고,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창의적이고, 도전, 정직, 최선, 능동, 발전... 나는 이런 특징, 경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각인시켜야 합니다. 그래서 합격하는 자기소개서를 보면 의외로 특이한 경험을 작성한 자기소개서가 많습니다. 이렇게 아무런 내용 없는 밋밋한 자기소개서보다는 조금은 생소하지만 특이한 글이 더 기억에 남기 때문입니다. 호기심이 생기기도 합니다.
  • 경력직인데 다른 사람이 느끼기에 특별한 경험이 없을 수 있습니다. 당연히 그럴 수 있습니다. 특히 1~3년 차의 경우 특별히 내세울 만한 경험이 없을 수 있는데 이럴 때는 가장 기억에 남는 하나의 내용을 자세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채용담당자라면 얼마나 자기소개서를 읽었는지, 자기소개서에서 중점적으로 보는 기준은 무엇인지, 지원자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이라던지... 일반적인 업무에서 본인의 경험과 느낌을 솔직하게 작성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밋밋하게 쓸 바에는....

 

이상 종합상사 경영지원 경력 지원동기 및 포부에 대해서 설명하였습니다.

전체적으로 경력이 짧은 경력직이거나 완전히 새로운 직무에 도전하려고 하는 경력 같은 신입 자기소개서가 아닐까 합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건설업 건축 경력 지원동기 및 포부 자기소개서 예시

조선업 생산관리 경력 지원동기 및 포부 자기소개서 예시

공사 기술영업 경력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 자기소개서 예시

자기소개서 예시 및 피드백(영업 경력 / 지원 동기 및 포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