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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서류

해운수출입 신입 지원동기 및 입사 시 기여분야

by Mensch 2023. 1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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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해운수출입 신입 지원 동기 및 입사 시 기여분야 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지원동기는 정말 작성하기 어려운 내용입니다. 저 역시 많은 자기소개서를 읽어보고 써봤지만 지원동기가 가장 어렵습니다.

왜 우리 회사에 지원했는지를 설득력 있게 전달해야 하는데 실제 설득력을 갖춘 근거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목표한 기업이 있다면 오랜 기간 관심 있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어떤 점이 본인에게 정말 와닿았는지, 어떤 점 때문에 지원하게 되었는지... 어렵습니다.

 

 

자기소개서 예시

이번 OOOO 파업은 국가경제에 엄청난 부정적 영향을 주었습니다.

모든 산업은 물류를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중 해운업은 물류산업의 중심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주력하고 있는 수출도 해운업이 없다면 이루어지지 못합니다. 또한 생산원가절감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효율적인 물류시스템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부도 우리나라를 동북아 물류 중심기지로 성장시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앞으로 해운업을 포함한 물류 산업이 국가경제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고등학교 때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 진로를 모색하던 중 물류에 대해 알게 되었고 그 계통을 지양하였습니다. 그래서 무역학과 경영학을 복수 전공하였고 대학 재학시절 중 물류, 해운업에 필요한 여러 가지를 해 왔습니다.

특히 지난 방학 동안에는 OOOOO운송회사에서 인턴사원으로 일하였습니다.

INVOICE, L/C 등 선적서류를 작성하였습니다. 그곳에서 학교에서 추상적으로 배웠던 것들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수출, 운송이 제 손을 거쳐서 이루어진다는 것에 자부심을 느꼈습니다. 또한 화물운송업계는 성별, 학력 등을 떠나 능력과 경력 중심제로 운영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제가 인턴 사원을 하면서 느낀 선적관리 업무는 꼼꼼함이 상당히 요구된다는 것입니다.

인턴 기간동안 제가 서류에 컨테이너 넘버를 잘못 표기한 적이 있었습니다. 하나의 실수 때문에 그 일을 뒷수습하기 위해 너무도 많은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일은 능숙하게 하되 마지막까지 확인하는 자세를 배웠습니다. 또한 해운수출입은 서비스직이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싼 운임도 중요하지만 고객을 상대하는 태도나 서비스 정신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제가 귀사에 입사하게 된다면 적극성과 여성 특유의 친화력과 부드러움으로 고객을 상대하여 한 번 우리 회사를 이용하면 믿고 맡길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할 것입니다.

 

 

자기소개서 피드백

해운수출입 신입 지원동기 및 입사 시 기여 분야

 

1. 단어의 뜻을 명확히 알고 정확한 단어를 작성해야 하고 단어 사용을 신중해해야 합니다.

"그 계통을 지양하였습니다... 싼 운임도 중요하지만...."

  • 진짜 지양으로 작성한 것인지 자기소개서를 여러 번 읽어 보았습니다.
    - ‘지양하다(止揚--)’는 ‘폭력을 지양해야’, “차별을 지양하고 평등을 추구하겠습니다.”처럼 ‘더 높은 단계로 오르기 위해 어떤 것을 하지 않다’는 뜻
    - ‘지향하다(志向--)’는 “교육은 무엇을 지향해야 하는가.”, “우리는 평화를 지향합니다.”처럼 ‘어떤 목표로 뜻이 쏠려 향하다’라는 뜻
    - 즉, 자기소개서를 작성한 구직자는 본인이 그 계통을 하지 않겠다고 작성한 것입니다. 자기소개서는 공식적인 문서이기에 이런 단어의 사용은 채용담당자 등 회사에 예민할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이렇게 작성한 자기소개서 운 좋게 서류를 통과하고, 면접까지 갔는데, CEO가 이 단어를 봤다면... 본인이 작성하는 단어의 명확한 뜻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단어도 구분하지 못한다면... 어느 기업에서도 채용하지 않습니다.
  • 싼 운임... 우리가 일반적으로 입으로 하는 '말'과 글로 작성하는 '말'은 다릅니다. 따라서 말을 글로 작성할 때는 사용하는 단어도 달라야 합니다. '싼'은 우리가 친구들이나 지인들과 싼 음식을 먹자와 같이 편하게 사용하는 말이지 공식적인 문서에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싼'이라는 단어 자체가 주는 뉘앙스로 인해 회사 이미지 자체를 싸 보이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싼'이 아닌 '저렴하고 합리적인 운임'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전체적으로 글의 연결이나 흐름이 매끄럽지 않습니다.

  • 전체적인 문장들이 단문 위주로 작성이 되어 논리가 명확하지 않고 글의 흐름이 매끄럽지 않습니다. 첫 문단만 보아도 ' 물류가 중요하고 그중에서 해운업이 중요하고 해운업이 없으면 수출이 어렵다. 그리고 생산원가절감에도 필요하다' 해운업이 왜 중요한지에 대한 논리도 없고, 갑자기 생산원가절감 이야기를 연결해서 내용의 일관성이 없습니다.
  • 수출, 운송이 제 손을 거쳐서 ~ 자부심을 느꼈는데, 갑자기 화물운송업계는 성별, 학력 등을 떠나 능력과 경력 중심제... 이 문장들이 어떻게 연결이 되는지... 전체적으로 이렇게 연결된 문장이 너무나 많아서 읽기 너무 힘듭니다.

 

3. 불필요한 문장이나 예민한 문제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 "화물운송업계는 성별, 학력 등을 떠나 능력과 경력 중심제로 운영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 문장을 왜 작성한 것인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여성 지원자로서 남녀평등을 이야기하고 싶은 것이라도 절대 이런 문장을 작성하면 안 됩니다. 오히려 스펙, 자기소개서 등에서 장점이 많이 있더라도 채용하기 싫을 수 있습니다.
  • OOOO 파업 등 해당 기업 영업 활동에 반대되는 사건이라도 굳이 언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기업 구성원 모두가 동일한 사고, 가치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상호 간 이해 차이가 생길 수 있는 것들은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에 작성해야 한다면 '최근에 발생한 이슈'와 같이 유추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해운수출입 신입 지원동기 및 입사 시 기여 분야 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채용담당자의 성향, 회사 분위기 등에 따라 기준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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