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PT/기획템플릿

[PPT무료템플릿]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방향성 작성하기

by Mensch 2022. 12. 17.
반응형

기획서 방향성 필요성

제 주위의 기획서 입문하시는 들을 보면 기획서의 방향성을 작성하지 않는 분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보통 아래와 같이 작성을 합니다.

 

1. 우리는 OOO이 필요해 → 필요성

2. 다른 회사는 OOO을 이렇게 해 → 벤치마킹

3. 그래서 우리 회사는 OOO을 해야 해 → 과제

 

기획서의 목적/내용에 따라 위와 같이 작성해도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조직문화 이벤트 등 간단한 무엇을 할지가 더 중요한 기획서는 위와 같이 작성하면 됩니다. 다만 조직문화 개선, 중장기 계획 등 보다 딥(deep)하게 작성해야 하는 기획서에서는 방향성을 반드시 작성해야 합니다. 

 

기획서의 방향성은 "왜 이런 과제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보다 명확하게 설명해 줄 수 있습니다.

보통 다양한 사례(벤치마킹)에서 시사점을 도출하여 핵심 키워드(or 문장)를 도출하여 방향성을 설정합니다. 그리고 그 방향성을 실행하기 위해 정교한 과제를 도출합니다.

즉, 기획서의 방향성은 왜 이런 과제를 해야 하는지, 무엇을 할지 등을 명확하게 설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PPT 방향성 작성하기

역시 앞의 블로그 내용에 이어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방향성을 작성해 봅니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_추진방향

방향성은 앞서 나온 벤치마킹을 통해 도출하거나 잘 정리된(유명 기관에서 발간된 아티클 등) 아티클에서 발췌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아티클을 발췌했을 경우 본인의 회사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기에 벤치마킹을 통해 도출하였습니다.

참고로 방향성은 벤치마킹을 통해 도출 할 수도 있고 대내외 환경 분석(4C, 3P 등) 등을 통해서도 도출할 수 있습니다. 이건 기획서를 작성하다 보면 어떤 기획서에 따라서인지 그리고 그것에 대해 어느 정도 지식이 있는지에 따라서 선택하여 사용합니다.

 

아무튼 여기서는 벤치마팅을 통해 3가지 핵심 키워드를 도출하였습니다.

3가지 방향성을 표현하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을 수 있으나 저는 보통 가로로 3개를 일렬로 배치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우리는 보통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시선을 이동하기 때문에 이 배치를 자주 사용합니다.

각 내용에 따라 세부 내용을 작성을 하는데 여기서 컨설팅 회사와 기업에서의 차이가 큽니다.(아래쪽에 차이점을 작성하였습니다)

3가지 핵심키워드에 따라 추진 과제가 도출이 되고 추진 과제에 따라 간략한 세부과제를 작성합니다.

세부과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회사 전략 등을 조금 깊게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그냥 문장으로 이렇게 저렇게 하면 된다라고 쉽게 표현하였으나

이 장표를 만들기 위해서 수많은 자료를 분석하고 요약하는 작업과 레이아웃을 여러 번 바꾸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여기서는 방향성을 도출하는 방법과 이를 표현하는 방법 정도만 이해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221217_PPT_1.pptx
0.03MB

 

컨설팅회사와 기업에서의 문서 차이

1. 컨설팅 회사에서는 내용을 굉장히 채워서 문서를 작성합니다.

그래서 자료를 많이 찾아야 하고 찾은 자료를 다시 재가공하고 등의 작업을 많이 합니다.

제가 컨설팅 회사에서 문서를 작성하면서 왜 보지도 않을 자료를 이렇게 힘들게 만들까 고민한 적이 있습니다.

이것만 아낀다면 야근을 하지 않았을텐데.. 

지금 생각해보면 고객들에게 전문성을 보여야 하고 더 명확한 당위성을 설명해야 해야 했으니 분명히 필요한 노력이었던 것 같습니다. 

 

2. 기업에서는 보는 사람(직책자 경우에 따라서는 CEO)의 성향에 따라 문서를 작성합니다.

보통 위와 같이 핵심 내용만 간략하게 표현합니다.

하지만 이건 정말 보는 사람의 성향에 따라 다릅니다. 제가 만난 어떤 임원분은 "~~을 위한, ~~을 통해(통한)" 등을 넣어서 문장을 굉장히 많이 쓰는 걸 선호했는데.. 힘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