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렬을 할 때 정말 다양한 방법이 있고 이 방법들을 알고 있으면 조금이라도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로 방향과 사용자 입력 순서대로 정렬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가로 방향과 사용자 입력 순서대로 정렬하는 방법 _가로 방향
보통 열(데이터 머리글)이 기준이 되어 데이터의 행 순서가 변경이 됩니다. 반대로 열에 따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열 순서를 바꾸고자 한다면 기준을 행 번호로 설정해야 합니다.
1. 정렬하고자 하는 열 F1:M21을 선택합니다.
2. [데이터] - [정렬 및 필터] 그룹에서 정렬을 클릭합니다.
3. 대화 상자가 나오면 옵션을 클릭합니다.
- 현재는 방향이 위쪽에서 아래쪽으로 체크되어 있지만 체크를 해제하고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체크를 합니다.
- 세로 막대형으로 적혀 있던 부분이 행으로 변경이 됩니다.
4. 기준을 행1, 셀 값으로 지정하고 오름차순으로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 머리글이 오름차순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 한번 가로 방향으로 지정된 옵션은 기본 설정이 됩니다. 따라서 다른 데이터를 세로 방향으로 정렬하려면 위 옵션에서 다시 수정해야 합니다.
직원 데이터를 기준으로 정렬하였지만 만약 거래처명, 이름 등으로 나열되어 있다면 보다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가로 방향과 사용자 입력 순서대로 정렬하는 방법 _사용자 입력 순서
L열에 있는 데이터를 F열로, M에 있는 데이터를 G열로 옮기는 경우와 같이 가끔 데이터의 위치를 옮겨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보통 잘라내기, 셀 삽입, 붙여넣기 등으로 일일이 수정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머리글 위에 순서를 숫자로 입력하고 이를 기준으로 가로 정렬을 하면 열 방향 순서로 간단하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열 머리글 위에 순서를 입력합니다.
2. F1:M22까지 범위를 선택하고 [데이터] - [정렬 및 필터] 그룹에 정렬을 클릭합니다.
3. 옵션에서 '왼쪽에서 오른쪽' 방향을 선택합니다.(상단 첫번째 이미지 참고)
4. 기준을 행1, 셀 값으로 지정하고 오름차순으로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 순서에 따라 정렬이 되었습니다.
- 데이터가 적을 경우에는 간단하게 잘라내기, 붙여넣기를 하면 좋지만 많을 경우에는 이 기능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가로 방향과 사용자 입력 순서대로 정렬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엑셀 > 엑셀 기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분합 요약된 데이터만 복사하기 및 이동 옵션 (0) | 2024.01.22 |
---|---|
데이터 유효성 검사로 목록에 따른 종속 목록 만들기 (0) | 2024.01.18 |
부분합 숨기고 싶은 행/열 그룹화 (0) | 2024.01.16 |
항목별로 합계 요약하는 부분합 (0) | 2024.01.11 |
단어, 글꼴 색, 채우기 색 기준으로 정렬하는 방법 (1) | 2024.01.03 |
셀 병합 해제하고 빈 셀 자동 채워 정렬하기 (0) | 2023.12.28 |
엑셀 차트 만드는 여러 방법 (1) | 2023.12.20 |
엑셀 워크시트 인쇄 미리 보기와 여백설정 방법 (0) | 2023.11.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