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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PT/기초

PPT 템플릿 만들 때 처음 할 일

by Mensch 2022. 11.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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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PPT 템플릿 만들 때 처음 할 일 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PPT 템플릿의 경우 한 번만 잘 만들어 두면 잘 쓸 수 있다는 생각을 접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기획서, 보고서 등 문서의 내용은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PPT 템플릿 만들기

제일 먼저 PPT를 열면 첫 화면이 나옵니다. 또는 회사의 기본 템플릿이 나옵니다.

PPT템플릿
마음이 답답해 집니다

 

PPT를 열면 백지 화면이 나옵니다. 제목과 부제목을 추가하라고 합니다.
갑자기 화도 나고 마음이 답답해집니다. 여기에 제목과 부제목을 추가하면 어느 누구도 보지 않는 PPT가 됩니다. 저대로 쓰는 건 대학생 때면 충분합니다. 회사에서 이렇게 그대로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템플릿 만들 때 처음 할 일

PPT만들기
기획서나 보고서의 첫 부분이 되는 목적과 배경 페이지입니다.

 

저의 방법이 정석이고 최고의 방법이지는 않습니다. 본인이 하고 계시는 방법에 제가 가진 팁만 추가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저라면,
1. 내가 이 페이지에서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 '한 줄'로 작성할 것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말하고 싶은 결론을 생각해 봅니다.
- 회사는 성장했는데 구성원의 마인드는 그에 맞게 변했을까?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하지? 어떤 기획서의 경우 결론을 미리 알고 작성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윗분이 이렇게 했으면 좋겠다고 지시하는 기획서들은 대부분 결론이 윗분의 머릿속에 있습니다.

하지만 기획서를 작성하는 저희는 알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걸 맞추기 위해 고민하고 만들고 보고하고 다시 만들고 보고하고의 과정들을 겪게 됩니다. 처음부터 알려주면 좋겠습니다. 

2. 그리고 작성한 한 줄을 분석합니다. 회사의 성장? 구성원 마인드? 이런 자료는 어디서 구하지?(추후 블로그 예정)
- 회사의 성장은 매출이나 아이템의 변화 등의 정량적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성원 마인드는? 이런 데이터는 평소에 모아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회사에서 매년 하는 설문이 있거나, 인터뷰 등의 자료가 있다면 사용하면 좋습니다. 저는 인터뷰 자료를 별도로 첨부했습니다.

3. 그렇다면 위의 자료를 어떻게 표현하면 좋을까?(이 부분은 계속 블로그 할 예정입니다)
- 이때부터 힘들기 시작합니다.
대부분 매출, 아이템은 표나 그래프로 표현할 것입니다. 그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저는 이런 PPT를 많이 작성하여 보았기에 표/그래프에서 조금 나아갔습니다. 그렇다고 특별한 기술은 아닙니다. 그래프를 그리고 그걸 연결하고 그래프를 지워서 성장하고 있는 모습을 표현했습니다. 쉽게 표현을 했으나 처음 하시는 분들은 어려울 것 같습니다.

4. 결론을 작성합니다.
- 여기서 두 번째 힘들기 시작합니다.
내가 찾아서 만든 자료와 내가 처음에 생각했던 결론을 연결하는 것이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어떻게 이 내용에서 이런 결론이 나오지?라는 의구심이 생기고 머리가 아프기 시작합니다. 이 부분은 위의 자료를 보강하거나 자료를 결론에 맞게 다시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료를 다양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익힌다면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작성하는 방법을 이야기했는데 이런 종류의 PPT를 만들어 본 분이라면 이 한 장을 만들기 위해 몇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경험으로 이해하고 있을 것입니다. 설명은 쉽지만 그걸 표현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마치 상사가 여러 가지 이야기를 하면 내가 듣고 표현하는 것처럼...

그리고 PPT 단축키, PPT 기본설정 등은 추후에 블로그 할 예정입니다. 우리는 많이 사용하는 단축키만 쓰면 되고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설정만 해두면 됩니다. 모든 단축키를 외우고 모든 설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게 하고 싶지도 않고요.

다음 시간에는 실제 PPT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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