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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PT/기획템플릿

[PPT무료템플릿] 퇴사자 보고서 개요 작성하기

by Mensch 2023. 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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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퇴사자 보고서 개요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기획서/제안서와 다르게 보고서의 경우에는 지난 일에 대한 결과를 보고하고 이를 통해 어떻게 발전시키겠다는 내용이기에 도입 부분을 작성하기가 상대적으로 수월합니다.

즉, 기획/제안서의 경우 우리는 이런 근거(문헌조사, 설문, 인터뷰 등)를 통해서 이렇게 하겠다는 것을 작성하지만 보고서는 이런 내용들을 가지고 조사를 했고 이런 결론을 얻었다는 점에서 차이가 납니다.

 

보고서 개요 페이지의 일반적인 내용

  1. 목적 : 보고서 개요에는 기본적으로 이걸 왜 하는지에 대한 목적이 들어가야 합니다. 왜 이런 보고서를 작성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유입니다. 이런 보고서의 경우, '퇴사자가 갑자기 늘었을 때', '특정 직군/연차에서 퇴사자가 늘었을 때' 또는 '장기적인 인력 운영을 효율화하고자 할 때' 등 다양한 목적으로 작성하게 됩니다.

  2. 일정, 대상, 내용 등 : 일반적인 보고서에는 일정, 대상, 프로그램 등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채용 결과보고서의 개요 같은 경우에는 '총 몇 명이 지원을 했고 몇 명을 뽑았는지', '어떤 프로세스로 뽑았고 프로세스별 기준이 무엇이었는데, 프로세스별 몇 명이 통과를 했는지', '총비용은 얼마가 들었는지' 등이 포함됩니다. 하지만 퇴사자 현황보고서의 경우에는 일정, 대상 등의 내용은 이미 구두로 1차 보고를 한 상황이었기에 이런 내용들은 제외를 하였고 '왜 하는지', '어떤 자료를 사용해서 분석을 했는지', '그래서 이를 어떻게 할 것인지'로 작성하였습니다.

 

현황보고서 개요 작성하기

퇴사자현황_보고서 개요
보고서에 따라 개요는 다르게 작성해야 합니다

 

  • 배경 : 기획서에서는 배경을 중요하게 생각하기에 구체적인 데이터로 설득력 있게 작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퇴사자 현황이기에 최근 몇 년간 퇴사자 현황, 직급별/직군별 퇴사자 현황 등에 대한 데이터나 조직의 인력구조가 전체적으로 어떻게 변화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그래프로 제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보고서의 경우, 지시되어 내려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런 배경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작성하지는 않습니다. 이미 기본적인 내용은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 현황 도출 자료 : 분석에 대한 기본 자료(기준)가 무엇인지를 작성하게 됩니다. 어떤 기준으로 분석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OO(기준)에 따른 직종, 직군을 퇴사자 현황과 같이 분석을 하기에 데이터 분석과 같은 스킬을 알고 계시는 것이 필요하며, 데이터 분석이 아니더라도 엑셀 피벗 정도는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총 14가지의 기준에 따른 분석과 기준-기준과의 상관분석 등을 분석할 경우 보고서의 데이터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 현황 분석 활용안 : HR에서 이러한 결과는 기본적으로 채용, 이동/배치, 교육/조직문화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채용의 기준이 OO기준에 부합하는지, 이동/배치를 적절하게 하여 직원의 퇴사를 최소화한다던지,  교육/조직문화 개선을 통해 직원의 역량과 조직만족도를 높인다든지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PPT 만들기

특별한 PPT스킬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보고서에서 힘을 주어야 하는 부분은 여기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 결과로 무엇을 할지가 중요합니다.

 

이상 퇴사자 현황분석 개요 작성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230302_PPT_1.pp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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