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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퇴사자 보고서 핵심과제 도출에 대해 작성하겠습니다. 기획서가 아닌 보고서이기 때문에 이렇게 작성하여도 문제가 없습니다. 보고서의 경우 설득이 아닌 결과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작성을 하여도 핵심과제가 어떻게 도출되었는지에 대한 근거는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보통 보고서의 경우 개요와 핵심과제 사이에 데이터 결과를 요약하여 제시하거나(데이터가 많은 경우), 데이터 결과를 그대로 제시하는 경우(데이터가 작은 경우)가 있습니다. 한두 개의 데이터로 결론을 내지 않기 때문에 보통 데이터를 요약하는 PPT 작업을 하게 됩니다.
퇴사 현황에 따른 핵심과제 작성
- 구분 : 카테고리입니다.
우리는 어떤 정성적인 데이터(글로 작성되어 있는)를 정리한다고 할 때 유사한 것끼리 묶는 카테고리화 작업을 합니다. 왜냐하면 보는 사람 입장에서 글로 작성된 모든 내용보다 카테고리화된 내용이 인지하기도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런 보고서를 작성할 때, 정성적인 데이터의 경우 그 직무의 용어로 카테고리화 작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HR은 채용, 이동/배치, 평가/보상, 교육/조직문화 등의 카테고리가 명확하게 나뉘어 있습니다. - 주요 내용 : 전체적인 데이터를 요약해서 작성을 해야 합니다.
14개의 기준으로 분석을 하였기에 최소 14줄이 되어야 합니다. 여기에는 'OO에 따른 OO에 대한 상관분석' 내용에 대해서는 작성하지 않았고 그러한 내용들은 첨부파일로 작성하였습니다. 14개의 기준에 따라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작성하였습니다.(여기서는 퇴사에 미치는 중요한 기준 몇 개만 뽑아서 작성하셔도 됩니다)
예를 들어, 경력 입사자와 신입 입사자의 퇴사율을 본다고 할 경우, 간략하게 신입/경력의 퇴사자 비율 차이는 없음이라고 작성을 하고 그에 대한 숫자 데이터를 작성합니다. 그리고 뒤쪽에 이건 몇 페이지에 세부적인 내용이 있다는 것을 링크 or 표시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이런 데이터를 분석할 때 비율로 데이터를 분석해야 할 것과 일반 숫자로 할 경우를 혼돈하여 작성된 보고서를 본 적이 있는데 데이터를 분석할 때 유의하셔야 합니다. - 우선 추진 과제 : 마지막으로 앞의 데이터를 통해 어떤 과제를 작성할지를 작성해 줍니다.
예를 들어, 평가 결과에 대한 분석을 통해 평가 면담, 공정성 개선(프로세스 개선) 등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과제를 간략하게 작성을 합니다. 총 12개의 개선과제를 작성하였으며 개선과제별 디테일한 운영안은 별도 첨부하였습니다.
PPT 만들기
역시 특별한 스킬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제시해야 할 자료들이 많기 때문에 이 자료들을 어떻게 나타낼지가 중요합니다. 14개의 자료이기에 7개씩 상/하에 배치하고 중간에 핵심과제를 기술하던지, 14개를 사각형 형태(개요 페이지 참고)로 만들고 중간에 핵심과제를 작성하던지 등 다양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PPT 시선의 흐름과 보고의 흐름을 생각하면서 작성을 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저는 좌에서 우의 흐름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이상 데이터 분석에 따른 핵심과제 도출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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