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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PT/기초

파워포인트 여백의 아름다움(여백/레이아웃 사용법)

by Mensch 2023. 9.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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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파워포인트 여백에 대해서 작성하겠습니다. 문서에 빈 곳이 많으며 내용이 부실해 보이거나 속된 말로 없어 보이거나, 허접해 보이게 됩니다. 반대로 빈 곳이 너무 없으면 보기조차 싫은 경우가 있습니다. 컨설팅 업체에서 일할 때 도식을 사용하여 빈 곳 없이 빽빽하게 작성하는 방법에 익숙해 있다가 기업으로 이직하여 문서를 작성하면서 초반에 어려움이 조금 있었습니다. 여백을 어떻게 줄 수 있는지에 대해 작성하겠습니다.

 

 

여백 / 레이아웃 사용법

  1. 아래위/좌우 여백은 동일하게
  2. 페이지 꽉 채우지 않기
  3. 필요 없는 디자인 삭제
  4. 내용(텍스트/이미지)의 위치

1. 아래위/좌우 여백은 동일하게

이 부분은 사용법도 되지만 파워포인트 문서 작성의 기본이기도 합니다. 모든 내용(텍스트 작성, 도형/이미지 삽입)을 작성하고 반드시 아래위/좌우 균형이 맞게 정렬해야 여백이 있어도 부실해 보이지 않습니다.

파워포인트_좌우여백
상하좌우를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 쓸 내용이 많지 않을 경우에는 이미지와 같이 사각형을 만들어 좌우로 배치합니다. 이렇게 할 경우 사각형 아래위와 좌우 여백이 있지만 페이지를 꽉 차게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 실제 들어가는 내용(이미지, 텍스트 3줄)이 많지 않고, 빈 공간이 있어도 실제 작성하면 부실하다는 느낌보다는 깔끔하게 정리된 느낌을 줍니다.

 

2. 페이지 꽉 채우지 않기

컨설팅에서 제안서, 보고서를 작성할 때 글자 크기는 10 내외로 아주 작게 사용하였습니다. 작은 글자가 화면에 빽빽하게 있기에 보는 사람도, PT를 하는 사람도 힘들었습니다. 물론 작성하는 저 역시 힘들었습니다. 이런 경우 여백을 주어야 가독성도 높아지고 같은 내용이라도 보다 보기 좋게 설득시킬 수 있습니다.

파워포인트_페이지채우지않기
꽉 채우지 않고 조금만 빈 공간을 두어도 가독성이 좋아집니다

  • 표로 작성이 되어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좌측에 있는 명단은 화면에 꽉 차 있기에 전체적으로 잘 보이지 않고 답답하고 산만한 느낌을 줍니다.
  • 같은 표의 크기를 줄인 우측 명단은 아래위/좌우 여백이 있어 상대적으로 핵심 내용이 중간에 있다는 느낌을 줍니다.

 

 

3. 필요 없는 디자인 삭제

문서를 작성하다 보면 '단 한 줄'로 하나의 페이지를 완성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선/아이콘/이미지/도형 등을 많이 사용하게 되고 페이지 자체의 가독성은 점차 떨어지게 됩니다. 삭제해야 할 디자인적 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 불필요한 선을 삭제합니다. 특히 점선은 가독성을 떨어뜨리는 요소입니다. 선을 사용할 경우에는 시선이 가지 않도록 가늘게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 아이콘은 사용하실 때 내용과의 적합성을 우선 고려하셔야 합니다. 간혹 '예쁘다고' 넣는 분들이 계신데 절대 그렇게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오히려 마이너스가 됩니다.
  • 이미지를 많이 사용하면 시선이 많이 분산이 됩니다. 그리고 좁게 느껴져 복잡하게 보이기도 합니다. 내용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절대 아이콘과 같이 빈 공간을 채우기 위한 용도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 도형은 도식을 위해 자주 사용하는데 내용을 표현할 정도로만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예를 들어 도형(사각형)에 내용을 넣을 경우 아래위/좌우 여백을 두는 것이 덜 지저분해 보이고 깔끔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제일 위 이미지 참고)

 

4. 내용(텍스트/이미지)의 위치

PPT를 작성한다고 할 경우 특별한 디자인적 요소를 고려하거나 의도한 것이 아니라면 일반적으로 내용은 '가운데', '우측', '하단'에 위치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 내용이 상단에 있고 하단에 여백이 있다면 심리상 불안하게 보입니다. 즉, 여백은 가볍고, 내용은 무겁기에(꽉 차 보인다) 이렇게 위치해 있으면 불안하게 느끼게 됩니다.
    - 예를 들어, 예전에 방송에서 옷 못입는 사람들이 무난하게 보이려면 상의는 연한 색, 하의는 진한색을 입는 것이라고 본 적이 있습니다. 이와 동일합니다.
  • 좌측하단과 우측하단에서 내용을 넣고자 한다면 우측하단에 있는 것이 더 자연스럽습니다. 기획서, 보고서 등에서 목차 등이 우측하단에 있는 것을 많이 보실 수 있습니다. 
  • 그리고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중앙에 내용을 위치시키는 것이 아래위/좌우 여백을 둘 수 있어 조금 더 깔끔하게 보입니다.

 

이상 파워포인트 여백의 아름다움에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잘 만들어진 문서를 자주 보고, 따라 하다 보면 어떻게 작성하는 게 좋을지 감을 익히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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