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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PT/기획템플릿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기획서 배경 작성하기1

by Mensch 2022. 1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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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모르는 분야 기획서 만들기

우리는 회사에서 다양한 기획서를 만듭니다. 그리고 가끔씩 본인의 업무 범위 밖에 있는 기획서를 만들 때도 있습니다. 그러면 많이 당황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해야 하지요. 직장인이기 때문에 일단 만들어야 합니다. 저는 컨설팅 회사에서 제안서를 작성할 때 다수 경험하였습니다. 예전에 H사의 DT를 위한 시스템, 교육 등을 제안하기 위해 5개 업체가 모여서 함께 제안서를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이때 전혀 모르는 시스템을 공부를 하면서 다양한 분야의 DT전략을 수립해야 했습니다. 직장인이니까 그리고 해야 하니까 밤을 새우면서 공부하면서 제안서를 작성하였습니다. 최종적으로 견적으로 인해 다른 업체에 뺏기긴 했지만 정말 소중한 경험을 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내가 모르는 분야의 기획서를 만들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느 날 떨어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DT/DX)

어느 날 본부장님께서 회사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입하기 위한 기획서를 작성해 보라고 말씀을 하셨습니다. 보통 저와 같은 인사팀보다는 전략, 기획 쪽 파트에서 많이 하는데.. 아무튼 직장인이니까.. 해야 했습니다.

참고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검색하시면 금방 찾을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처음 듣는 용어라면 DT에 대해 학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하 DT)을 이전에 들어 본 적이 있기에 낯선 용어는 아니었습니다.  구글 검색으로 관련 PPT를 찾는 것도 필요할 수 있지만 먼저 스스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학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학습하면서 꾸준히 자료를 수집해야 합니다.

나중에 자료 찾는 방법에 대해서 별도로 포스팅하겠습니다.

DT자료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관련 자료 수집 예시

 

3. 학습을 하고 자료를 모았다면 이제 PPT 스토리를 만들고 자료를 찾아둡니다.

PPT의 전체적인 흐름을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대략적인 결론(여기서는 DT를 어떻게 회사에 적용할 수 있을지..)을 생각하고 그에 맞게 PPT의 흐름을 작성해 봅니다. 저는 PPT 한 장 한 장에 어떤 내용을 작성할지에 대해 간단하게 한 줄로 작성해 봅니다. 그렇게 해서 한 번에 전체 문장이 매끄럽게 읽힌다면 PPT스토리가 완성되었습니다. 그렇게 스토리가 완성이 되면 각 페이지에 적합한 자료를 찾아야 합니다. 내가 찾은 자료에서 위의 내용들을 다 찾을 수 있으면 문제가 없으나 대부분 그런 경우는 많이 없을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간중간 전체 흐름(스토리)을 자료에 따라 변경하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4. PPT 첫 장부터 고민이 시작됩니다.

기획서, 제안서 등 타인을 설득하기 위한 문서의 경우 대부분 초만에 배경이나 필요성으로 시작을 합니다. 왜 우리는 이것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작성이 필요합니다. 그런 의문이 들 수도 있습니다. "본부장님이 시켰으니 내용만 있으면 되지 않을까?" 아닙니다. 비록 본부장님이 시키긴 했지만 우리는 왜 이걸 우리 회사에서 해야 하는지에 대한 필요성(당위성)을 작성해야 합니다.

 

5. 이젠 어떤 자료와 근거로 설득시킬지 고민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기획서를 많이 쓴 사람과 많이 쓰지 않은 사람의 생각의 깊이가 차이가 납니다. 이건 많이 해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다음 블로그에서는 제가 어떤 자료를 갖고 작성을 했는지 어떻게 PPT를 만들었는지에 대해서 블로그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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