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공공기관 제안서 목차에서 가장 먼저 나오는 것이 업체 소개입니다. 그만큼 공공기관의 경우에는 업체의 경력,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특히, 규모, 관련 프로젝트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하기에 제안평가표의 배점도 가장 높습니다. 이번 핵심가치 내재화 제안서 작성하기에서는 업체 소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보통 기본 포맷이 있기에 이 부분은 이런 내용이 포함되는 것을 알고 있으면 됩니다.
업체 소개 목차
제안하는 기관/기업에 따라 업체 소개의 목차는 조금 다릅니다. 소개도 RFP에 제시되는 경우가 많고, 아래의 내용 역시 RFP에 제시된 내용입니다.
1. 일반 현황
업체의 기본적인 사항들을 작성합니다.
- 회사명, 대표이사, 설립연도, 종업원수, 사업내용, 사업장 소재지, 전화/FAX, 홈페이지(운영 사이트)
여기서 중요한 내용은 설립연도, 종업원 수입니다.
설립연도가 오래되었을수록 안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고, 종업원 수가 많을수록 규모가 큰 회사라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공공기관 입장에서는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이 두 가지 항목을 관심 있게 살펴봅니다.
2. 주요 연혁
업체의 연혁을 정리하면서 특징적인 사항(상 등)들을 연도별로 작성합니다.
- 창립연도, 인수/합병, 사옥이전, 시상, 주요 서비스 론칭, 기관 인가, 주요 콘퍼런스 발표 등에 대해 연도별로 작성을 합니다.
3. 조직 및 인원
조직도는 업체의 전문성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많은 회사들이 조직도를 세분화하여 작성합니다. 실제 종업원 수가 10명 내외인 업체에서 5개 이상의 팀이 있는 것을 간혹 본 적이 있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오히려 마이너스가 될 수 있습니다.
- 전체인원, 주요 인력 인원, 프로젝트 참여팀, 부문/본부/팀 조직도가 포함이 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주요 인력에 대한 프로필도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
4. 주요 사업분야
업체의 주요 사업분야를 작성합니다. 하나의 분야만 하는 업체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업무를 수행하기에 관련된 모든 분야를 작성해야 합니다. 특히 해당 제안 요청에 해당하는 분야는 가장 먼저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 주요 사업분야, 사업분야별 특장점, 주요 고객사
5. 제안 업체 특징 및 강점
여기서는 다른 경쟁사와의 차이점을 부각하는 내용을 작성합니다. 일반적으로 국가에서 받은 포상이나 인증이나 프로젝트를 추진할 때 업체만의 강점을 작성합니다. 예를 들어, 핵심가치 내재화에 대한 경험이나, 주요 콘퍼런스 발표 내역 등을 강점으로 제시합니다.
- 업체의 주요 가치, 포상 및 인증, 주요 행사/이벤트, 프로젝트 추진 강점, 인력의 강점
6. 레퍼런스
일반적으로 정량적 평가에서 일정 기준 이상(예를 들어, 핵심가치 내재화 프로젝트 10회 이상 등)을 제시하면 만점을 받습니다. 그리고 제안서를 제출할 때 근거(해당 기관에서 발급한 프로젝트 확인서, 담당자 연락처 등)도 제출해야 하기에 절대 거짓으로 작성을 해서는 안됩니다.
- 동종 업계(제조업일 경우 제조업 관련 업계 레퍼런스), 프로젝트 주제(기업/공공기관 등 핵심가치 프로젝트 경험), 최근 몇 년간 유관 프로젝트 경험
7. 당사 수행의 전략적 이점
마지막으로 공공기관 입장에서 제안사를 선정했을 때 이점을 작성합니다. 우리 업체와 하면 이런 점들이 좋다는 점을 강조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핵심가치 내재화 프로젝트 경험이 많기 때문에 다양한 레퍼런스를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더욱 심도 있게 접근할 수 있다 등의 내용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상 핵심가치 내재화 제안서에서 업체 소개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한 번만 디테일하게 만들어 두면 나중에 다시 만드는 수고로움을 덜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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