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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PT/기초

회사 기본 슬라이드 / 템플릿 디자인 이해하기

by Mensch 2022. 1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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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회사 기본 슬라이드 / 템플릿 디자인 이해하기 에 대해 작성하겠습니다.

파워포인트의 가장 큰 장점은 이미지, 도식을 활용하여 쉽게 내용을 이해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사용자들은 워드 형식으로 파워포인트를 사용하여 장점을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가능하면 회사 내 슬라이드를 참고하여 장점을 최대한 살려서 문서를 작성하면 좋겠습니다.

 

 

회사 기본 슬라이드 / 템플릿 디자인 이해하기 _PPT는 WORD가 아닙니다.

PPT를 사용하는 사람을 보면 워드 형식으로 작성하시는 분이 있습니다.

파워포인트를 오래 사용했다는 동료 역시 워드 형식으로 기획서를 작성하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워드 형식이 아닌 파워포인트 형식으로 작성해 주세요! 라고 했더니 파워포인트 형식은 무엇인가요? 라고 물어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회사 기본 슬라이드 / 템플릿 디자인 이해하기 에 대해 작성하겠습니다

PPT_WORD_차이
Word 형식의 PPT

이런 내용을 작성하는 것은 PPT보다는 Word를 사용하여 전달하는게 좋습니다. Word로 사용하면 더 빠르고 더 깔끔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Word는 세로 형식이고 PPT는 가로 형식입니다. 이런 내용은 세로 형식의 Word가 더 좋습니다.

 

회사 기본 슬라이드 / 템플릿 디자인 이해하기 _PPT 슬라이드 레이아웃 이해하기

이건 개인마다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제가 지금까지 경험한 내용을 보았을 때 여기에서 크게 다른 포맷은 본 적이 없습니다. 거의 규격화된 레이아웃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PPT슬라이드_레이아웃
회사에서 쓰는 기본적인 PPT 슬라이드/템플릿

 

예전 회사에서 작성한 내용인데 회사의 기본 템플릿이 빠져 있어 조금 허전한 점 양해바랍니다.

  1. 제목 : 당연한 이야기이겠지만 전체의 내용을 요약할 수 있는 제목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PPT를 다 작성한 후에 제목을 연속하여 읽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제목의 흐름이 명확하다면 전체적인 기획/보고서의 흐름이 명확하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간에 이상한 제목이 보인다면 흐름이 맞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상단 메시지 : 우선 상단에 주요 메시지를 작성하게 됩니다.
    주요 메시지는 슬라이드의 내용을 요약하는 것으로 보고하는 사람이나 보고 받는 사람이 보다 이해 쉽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하는 스킬이 필요합니다. 보통 한 줄을 쓰거나 두 줄로 쓰게 됩니다. 예전에는 한 줄로 길게 썼지만 위의 직책자의 성향에 따라 두 줄로 짧게 작성하였습니다.

  3. 본문 : 내가 찾은 자료를 요약하여 표현해야 합니다.
    기술식으로 나열하면 보는 사람도 힘들고 이해하기도 힘듭니다. 따라서 이를 도식화하여 표현해야 합니다. 이 부분이 대부분 어려워하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다양한 PPT 템플릿을 찾아보고, 다이어그램을 찾아보고 최대한 맞는 것을 찾아서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찾다 보면 적합한 것을 찾을 수는 있으나 전체 PPT의 통일성이 떨어지게 되는 불상사가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연습을 통해 자신만의 스타일을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4. 핵심 : 이 페이지의 핵심을 작성하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누가 보아도 여기의 핵심은 이것이다! 라는 것을 표현해 주는 것입니다. 색, 글씨 굵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게 됩니다. 보고 받는 사람이 쉽게 찾고 알아볼 수 있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건 좌에서 우, 아래에서 위, 위에서 아래 등 슬라이드 템플릿을 어떻게 구성하는지에 따라 위치는 달라지게 됩니다.

 

아마 대부분이 이렇게 작성하고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기본이지만 기본을 지키며 만들기는 막상 어렵습니다.
그리고 어색하실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잘 만든 PPT라고 가끔씩 보면 글은 많이 없고 이미지 몇 개를 통해 깔끔하게 만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프레젠테이션용 PPT를 만드는 것이 아닌 기획 등 보고를 위한 문서를 만드는 것이기에 차이점을 명확히 이해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상 PPT 레이아웃의 기본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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