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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PT/기획템플릿

'퇴사자 현황분석' 보고서 작성 방법

by Mensch 2023. 2.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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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퇴사자 현황분석 보고서 작성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인사팀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아마 '어떻게 하면 좋은 인재를 뽑을 수 있을까?'가 아닐까 합니다. 그래서 다양한 기준들을 정하고, 검증할 수 있는 도구들을 추구하는데 엄청난 시간과 비용을 투자합니다.

 

그다음으로 중요한 부분이 아마 '어떻게 하면 좋은 인재들이 안 나가게 할 수 있을까?'가 아닐까 합니다. 시간과 비용을 들여 채용하고 교육을 해 성장시킨 인재들이 퇴사하지 않고 계속 근무할 수 있게 하는 것도 인사팀의 중요한 KPI입니다. 예전 회사에서 퇴사자 분석현황 보고서를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무엇 때문에 퇴사를 하는지에 대해 다양한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했습니다.

 

회사를 다니는 사람을 잘 알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왜 퇴사를 하는지... 하지만 보고를 할 때는 정확한 근거를 제시하고 '이런 이유 때문에 퇴사를 하니 이런 것들을 보완하겠다'라고 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의 보고서는 퇴사자에 포커스 되어 있지만 일반적인 보고서에서도 자주 사용하는 형태와 포맷으로 작성했기 때문에 알아 두시면 좋을 듯합니다.

 

보고서의 목차

퇴사자현황보고서
퇴사자 현황 분석에 다양한 엄청나게 많은 데이터를 분석해야 합니다

1. 현황 분석 개요

보통 이런 보고서의 첫 페이지에는 개요가 들어갑니다. 보통 누구를 대상으로 어떻게 조사했는지에 대해서 작성을 하지만 여기서는 그런 내용들은 사전에 공유를 한 상황이었기에 별도로 작성하지는 않았습니다. 대신에 퇴사자 현황 분석을 한 '배경', 그래서 어떤 자료를 사용했는지에 대한 '도출자료', 마지막으로 이를 통해 앞으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활용안'을 작성하였습니다.

CEO에게 들어가는 자료는 간결하고 핵심을 짧게 작성하면서 역설적이게 최대한 한눈에 많은 내용들을 포함해야 합니다. 여러 이유가 있으나 구체적인 이유는 다음에 포스팅하겠습니다.

 

2. 현황에 따른 핵심과제

기획서의 경우에는 여러 자료를 분석해서 벤치마킹을 하고, 시사점을 통해 결론을 도출하는 형태로 많이 진행합니다. 반면 보고서의 경우에는 결론을 무조건 앞쪽으로 배치를 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총 14가지의 기준으로 퇴사자 현황을 분석하였고 각 기준에 따른 핵심내용은 이거였으며(한 줄로 간략하게) 이를 통해 앞으로 이런 과제들을 추진하겠다는 내용을 작성해야 합니다.

 

 

3. 핵심과제 별 실시계획

앞서 나온 핵심과제를 '중요도', '시급도'를 기준으로 우선순위를 정합니다. 중요도/시급도를 나누는 기준은 관련 전문가 의견, 각 과제별 중요도/시급도 설문, 기존 데이터(인터뷰, 설문 등)를 참고로 임의 선정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인사 전문가' 의견과 기존 데이터를 참고로 하여 우선순위를 정하였습니다. 이렇게 우선순위를 선정하여 단계별 추진일정을 오른편에 작성하였습니다.

 

4. 첨부

  • '핵심과제별 운영안' : 핵심과제별 운영안은 2번에 나온 핵심과제 이후에 배치시키는 것이 가장 자연스러운 흐름이지만 11개의 과제를 모두 소개할 경우 보고 시간이 길어지고, 보고를 받는 사람의 내용 인지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보고를 했는데 기억을 못 하는 경우...) 따라서 이러한 세부적인 운영안은 별도 첨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데이터 근거자료' : 앞서 제시한 데이터의 근거자료를 최대한 정량적 데이터의 그래프로 보여주어야 합니다. 보고 시 내용에 대한 구체적인 근거를 보고 싶은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항상 미리 준비해 두어야 합니다.

 

이렇게 작성을 하면 최소 약 50페이지 이상의 보고서가 완성이 됩니다. 그중에 CEO에게 보고하는 페이지는 3페이지 밖에 없더라도 준비를 철저하게 해두어야 합니다. 우리는 회사원이니까요. 다음 포스팅에서 각 페이지별 구체적인 작성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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