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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PT/기획템플릿

[PPT무료템플릿] 퇴사자 현황 보고서 데이터 정리

by Mensch 2023. 3.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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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퇴사자 현황 보고서 데이터 정리 방법에 대해 작성하겠습니다. 앞서 간단하게 개요, 핵심과제, 실시계획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실시계획별 디테일한 내용은 별도로 포스팅하지는 않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기에 포함되었던 다양한 데이터들을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 어떤 툴을 사용하여 분석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엑셀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SPSS, 파이썬, R과 같은 프로그램도 사용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 하지만 엑셀만 있어도 충분히 회사에서 사용하는 데이터를 분석하실 수 있습니다.

 

 

퇴사자 현황 데이터 작성하기

보통 이러한 데이터는 첨부파일로 보고서에 들어가지만 그렇다고 소홀히 작성해서는 안됩니다.

퇴사자 현황 종합
퇴사자 현황 데이터 종합입니다

 

  • 보통 시작은 개요와 데이터 요약이 포함된 종합적인 내용으로 작성합니다. 퇴사자에 관한 보고서이기에 퇴사현황을 왼편에 작성을 하고 오른편에는 퇴사 사유를 작성하였습니다. 퇴사 현황에는 퇴사율, 퇴사자 평균 나이, 근속연수, 직종별 퇴사율/근속연수, 직급별 퇴사율/근속연수를, 퇴사 사유에는 카테고리별 평균을 막대그래프로 표현하였습니다.

  • 이렇게 전체적인 종합 데이터를 작성하였으면 각 기준별 데이터를 작성해야 합니다. 직종별 현황 종합 및 직종1, 직종 2, 직종 3에 대한 데이터, 직급별 현황 종합에는 부장, 차장, 과장, 대리, 사원에 대한 데이터, 그리고 그 밖에 기준으로 선정하였던 데이터 등 이렇게 작성을 해야 근거가 명확해져 설득력이 높아집니다. 이렇게 작성을 해야 하기에 보고서를 작성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릴 수밖에 없습니다.

직종별 퇴사자 현황
직종별, 직급별 등등 기준에 따른 데이터를 다 포함시켜야 합니다

 

보고서 데이터 분석하기

개인적으로 SPSS(사회조사분석사2급 자격보유)도 사용해 보고, 파이썬(교육 수강)도 사용해 보았지만 엑셀이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한 데이터 분석에 가장 좋습니다. 여기서는 데이터 분석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관련 링크와 엑셀에서 분석할 때 어떤 기능과 함수를 사용하는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피벗테이블 : 함수는 몰라도 이 메뉴는 무조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합니다.
  • 엑셀함수 : 워낙 많기 때문에 하나하나 설명할 수는 없지만, IF, SUM, AVERAGE, VLOOKUP, INDEX, MATCH 외 조건을 추가할 수 있는 SUMIF(S), COUNTIF(S), AVERAGE(S) 정도는 알고 있으면 좋습니다.

함수 사용법은 제 블로그 엑셀 카테고리에 조금씩 포스팅하겠습니다.

 

이상 퇴사자 현황 보고서 데이터 작성법과 데이터 분석에 도움 되는 엑셀 기능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230316_PPT_1.pp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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