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제안서 작성법 2(목차, 개요)에 대해 작성하겠습니다. 기업과 공공기관의 제안서를 수백 건 작성을 해보았지만... 너무 힘들고 어렵습니다. 그 기업이나 공공기관의 내부 사정을 모르기 때문에 외부 전문가 관점에서 그 기업/공공기관을 분석하고 적합한 솔루션을 제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보니 담당자들은 가끔 '이것 밖에 못해', '전문가 맞아'라는 이야기를 하는데, 제가 컨설팅과 기업 모두 있어 보니 이건 너무나 편협한 사고라고 밖에 말할 수 없습니다. 내부의 사정을 모두 아는 사람과 전혀 모르는 사람의 관점은 같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해당 결과물 역시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다르기에 본인들의 알고 있는 내부 사정만을 기준으로 판단해서는 안됩니다.
제안서 자체의 논리와 설득력을 이해하여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목차와 개요 작성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제안서 목차
공공기관의 경우는 목차를 제시하는 경우가 있기에 특별히 말씀드리지 않겠습니다. 기업의 경우는 목차를 제시하는 경우도 있고(예전에 모 자동차 회사에서 목차를 지정해 주고 전체 페이지를 50장으로 제시) 제시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내용'-'운영전략'-'업체소개'의 순서로 되어 있습니다. 예전 제가 다닌 컨설팅 회사에서는 배경을 중요하게 생각하여 이 부분을 별로도 작성하였습니다.
아래 예시는 국내 5대 기업 중 하나의 교육 RFP를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내용에는 배경(왜 이런 내용을 제안하게 되었는지 적합한 근거와 논리로 설득해야 합니다)과 당연히 내용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타사와의 차별점을 어필해 주어야 합니다. 목차에서 핵심성공요인, KSF(Key Success Factor)를 도출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운영전략에는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가 중요하지만, 해당 제안은 외부 전문가가 정말 중요했기에 적합한 관련 전문가를 섭외했는지가 더욱 중요했습니다. RFP를 분석할 때는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핵심 포인트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 업체소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두 가지로 하나는 이 프로젝트를 수행할 규모인가, 그리고 유사한 프로젝트를 수행한 경험이 있는지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제안서 개요
개안개요에는 '과정명', '목적', '기간', '장소', '대상', '요청 중점사항', '목표 및 기대효과'를 작성하였습니다. 이는 프로젝트에 따라 달라집니다. 여기서 중요하게 봐야 할 것은 별도로 없습니다. 왜냐하면 대부분 RFP에서 제시한 내용을 그대로 기술하기 때문입니다.
기획서나 제안서를 작성할 때 가장 먼저 고민이 되는 부분이 이 문서의 시작을 어떤 내용으로 할 것인지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RFP에 있는 내용을 개요로 작성하게 되면 '우리는 당신들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다'는 메시지와 함께 어떤 내용으로 시작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도 줄일 수 있습니다.
이상 목차와 개용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쉽게 생각해보면 쉬울 수도 있지만 조금만 깊게 생각해 보면 전체의 큰 그림을 그려야 하는 것이기에 생각보다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PPT > 기획템플릿' 카테고리의 다른 글
[PPT무료템플릿] 제안서 작성법6(운영전략) (0) | 2023.04.27 |
---|---|
[PPT무료템플릿] 제안서 작성법5(제안 내용 2) (0) | 2023.04.21 |
[PPT무료템플릿] 제안서 작성법4(제안 내용 1) (0) | 2023.04.18 |
[PPT무료템플릿] 제안서 작성법3(제안배경) (0) | 2023.04.12 |
제안서 작성법1(입찰 프로세스, RFP) (0) | 2023.03.22 |
[PPT무료템플릿] 퇴사자 현황 보고서 데이터 정리 (0) | 2023.03.16 |
[PPT무료템플릿] 퇴사자 핵심과제 별 실시계획 (0) | 2023.03.08 |
[PPT무료템플릿] 퇴사자 보고서 핵심과제 도출 (0) | 2023.03.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