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PT/기획템플릿

[PPT무료템플릿] 제안서 작성법3(제안배경)

by Mensch 2023. 4. 12.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안서 작성법(제안배경)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제안서의 기본적인 내용 중에 가장 작성이 어렵고 힘든 부분이 제안배경이 아닐까 합니다. 업체들은 대부분 본인만의 솔루션을 가지고 있기에 본인만의 솔루션이 적합하다는 것을 그 회사의 상황에 맞게 논리적으로 전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하나의 자료만을 가지고 분석해서도 안되고 여러 자료들을 엮고 엮어서 논리적 흐름을 만들게 됩니다. 이러한 작업들은 논문을 작성하는 것과 유사한 흐름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실제 컨설팅업체에 있을 때도 학사 출신과 석사 출신의 논리적 흐름이 많이 다른 것을 알 수 있었는데, 학사 출신은 단편적인 근거(기사 등)를 바탕으로 제안 배경을 작성하는 경우를 볼 수 있었고 석사 출신은 여러 근거를 엮어서 제안 배경을 작성하는 것을 본 적이 있었습니다.

어느 것이 맞는지 어느 것이 틀린 것인지 상황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차이를 확연히 느낄 수는 있었습니다.

 

 

제안배경 작성의 어려움

제가 제안서를 작성할 때 가장 고민을 많이하고 시간을 소비했던 부분이 제안배경이었습니다. 일부에서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지만, 제안서는 상대방을 설득하는 문서이기에 배경에서 하려고 하는 내용을 뒷받침하는 논리를 설명해야 합니다.

  • 기업/공공기관의 내부 상황/이슈 등을 모르기에 작성하기 어렵습니다.
  • 배경을 작성할 자료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 기업/공공기관의 상황을 고려하여 배경을 작성할 때 정해져 있는 결론(우리가 가지고 있는 솔루션)과 연결시키기 어렵습니다.
  •  자료를 찾아도 '한 두줄의 문장'이나 '10~20페이지의 아티클' 등 적거나 많아도 이를 PPT 도식화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제안배경 작성법

'내외부 환경분석', '3C(Customer, Company, Competitor)'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서 설명드리는 자료는 '모 자동차회사에서 요청한 글로벌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과정' 제안서의 일부로 50페이지의 제한으로 인해 내외부 환경분석을 중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 내부 환경 분석

내부 환경을 분석할 때 중요한 것은 객관적인 자료입니다. 담당자보다 내부 상황을 알 수 없기 때문에 '회사 공식 보도자료', '회사 SNS(블로그, 유튜브 등)', '회사 홈페이지', '신년사' 등의 자료와 '신문기사', '주요 잡지의 아티클' 등을 찾아보아야 합니다. 자료 중에서 해당 내용 '글로벌 인재육성'과 관련한 자료를 찾고 이를 선별해야 하는데, 이 자료 중에서도 정확하게 일치하는 자료를 찾기는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관련한 자료를 취사선택하여 하나의 완결된 자료로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경영 회의', '보도 자료', '회사 인적성검사 문항' 등에서 자료를 찾아 이것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자료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제안배경작성법
3가지 측면에서 내부 환경 분석을 하였습니다

 

2. 외부 환경 분석

외부 환경 관련 자료는 내부 환경보다 찾기 어렵고, 범위의 제한이 거의 없습니다. 그렇기에 외부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국내외 자동차 회사', '인재육성 추세', '글로벌 전략', '자동차 산업 변화 추이' 등 많은 데이터들을 보고 이해하고 그중에 적합한 자료를 취사선택해야 합니다. 저는 여기서 '경쟁사', '글로벌 인식'과 관련한 자료를 선정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제안배경작성법
2가지 측면에서 외부 환경 분석을 하였습니다

 

이상 제안 배경 작성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말로 설명하기 쉬운 내용을 텍스트로 표현하기는 정말 어렵습니다. 흔히 회사 생활을 하다 보면 윗분들이 '이거 이렇게 해, 저거 저렇게 해'라고 본인이 모든 것을 알려 준 것처럼 말할 때가 있습니다. 저는 그럴 때 의문이 있습니다. 막상 본인에게 그 내용으로 만들어보라고 할 경우 한 페이지라도 제대로 만들 수 있을지...

감사합니다.

230412_PPT_1.pptx
0.06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