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PT/기초

회사에서 사용하는 PPT 템플릿

by Mensch 2022. 11. 13.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회사에서 사용하는 PPT 템플릿 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큰 회사의 대부분은 자체적으로 사용하는 템플릿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많은 회사들이 자체 템플릿 없이 직원들이 예쁜 템플릿을 구입해서 사용하는 경우를 본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의 연습으로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회사에서 사용하는 PPT 템플릿 ?

PPT를 만들 때 많은 사람들이 템플릿을 찾습니다.

예쁘기도 하고 이미 슬라이드가 구성이 되어 있어 내용만 넣으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런데 회사에 일한 사람들 중 얼마나 이런 PPT 템플릿을 사용할까요?

저는 컨설팅, 기업에서 일하면서 이런 템플릿을 구입하거나 사용하는 동료는 거의 보지 못했습니다. 대부분 회사에서 제공하는 기본 템플릿, 그전 사람이 쓰던, 또는 그전에 만든 PPT를 가져와 쓰게 됩니다. 왜 그럴까요?

회사에서사용하는PPT

 

회사에서 사용하는 PPT 템플릿 이 없다면?

회사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기획서, 보고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틀이 잡혀 있는 템플릿을 사용했을 때 원하는 템플릿이 없을 경우 그 전체 디자인과 톤이 맞는 슬라이드를 다시 만들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만든 PPT를 그대로 만들기는 결코 쉽지 않습니다. 

마음에 들지도 않고, 만드는 시간도 은근히 오래 걸립니다. 가끔씩 포토샵으로 작업된 이미지나 도식들을 사용하면 PPT로 비슷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1. 디자인(도식/레이아웃)이 맞지 않을 경우

이럴 경우 기존에 있던 디자인에 맞춰 도형, 레이아웃을 변경해야 합니다.

도형, 레이아웃을 변경하는 건 큰 문제가 아닐 수 있으나 내용을 바꿔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난 이 레이아웃이 너무 마음에 들고 이걸 반드시 써야 하는데 내용이 맞지 않는다면.. 결국에는 템플릿이 아무리 예쁘더라도 내용에 따라 디자인(도식/레이아웃)을 해야 합니다. 

 

2. 색감이 맞지 않을 경우

색감이 맞지 않을 경우에는 쉽습니다. 하나하나 색을 바꿔주면 됩니다.  바꾸는 단축키를 잘 알고 있거나 손이 빠르다면 문제가 없지만 마우스로 모든 것을 하시는 분들은 시간이 올래 걸릴 것 같습니다.

이외 다양한 문제들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만의 자주 사용하는 PPT 템플릿(도식/레이아웃)을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PPT 템플릿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포토샵 없이, 최대한 기본 도형으로 만들어 두고 내가 필요할 때, 스토리의 흐름에 맞게 꺼내 쓴다면 어떨까요?

보다 효율적으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내가 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기획서/보고서의 흐름에 따라 내용이 다르기에 일부 수정은 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더 효율적으로 빨리 만들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사용하는PPT_목적_배경
회사마다 템플릿이 다르기에 레이아웃은 지웠습니다. 한글입숨(무의미한 문장)을 사용했습니다.

 

10년 넘는 기간 다양한 기획서, 제안서, 보고서 등을 컨설팅, 기업에서 작성하였습니다.

이제는 위와 같은 레이아웃은 문제없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저 레이아웃이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해야 했기에 하다 보니 하게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주변에 보면 5년 이상 회사 생활을 하면서 PPT 작성에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PPT를 주 업으로 하시는 분도 기획서의 개요 한 페이지 만드는 것에 어려운 것을 보았습니다.

 

제 블로그에서 수 백건의 문서를 작성한 경험, 노하우를 작성해 보고자 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윗 상사가 처음부터 지시한 내용부터 작성을 하기도 하고 어떤 경우에는 그냥 한 줄을 도식화하는 방법을 작성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제가 작성한 PPT도 첨부할 예정입니다. 회사에서 이를 수정해서 사용해야 하겠지만 이런 내용을 이렇게 표현할 수 있구나 같은 약간의 도움만이라도 되면 좋겠습니다. 관련하여 PPT무료템플릿도 제 블로그에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