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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조직문화 진단 결과 보고서(목차와 개요)에 대해 작성하겠습니다. 이러한 보고서를 작성할 때는 반드시 목적과 방향을 명확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보고서 내용이 일관성이 없을 뿐 아니라 이로 인해 수정에 수정을 하는 불상사가 발생합니다.
조직문화 진단 결과보고서 목차
전체 큰 카테고리는 3개로 구성하였습니다.
1. 조직문화 진단 SUMMARY
- 조직문화 진단 개요
- [참고] 조직문화 진단 구성
- 조직문화 진단 종합
- 주요 문제점 및 해결안
- 일하는 방식 종합
- 주요 문제점 및 해결안
2. 조직문화 진단 / 일하는 방식 결과
- 조직문화 종합
- 조직문화 (항목별) 세부 결과
- 일하는 방식 종합
- 일하는 방식 (항목별) 세부 결과
- 구성원 의견 종합
- 구성원 의견 세부응답 결과
3. 주요 문제점 및 해결안
- 조직문화 주요 문제점 및 해결안
- 조직문화 해결안 세부내용
- 일하는 방식 주요 문제점 및 해결안
- 일하는 방식 해결안 세부내용
경영진이 쉽고 빠르게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SUMMARY를 가장 앞쪽에 배치하였습니다. 기본적으로 '개요', '문항', '조직문화/일하는 방식 결과', '주요 문제점 및 해결안'을 요약하여 작성합니다.
다음으로 각 항목에 따른 결과를 세부적으로 기술합니다. 여기서는 카테고리 별 종합 장표와 각 카테고리별 세부 항목(리더십, 비전, 역량 등)에 대한 디테일한 결과를 그래프로 작성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결과에 대한 주요 문제점(이슈)을 작성하고 각 문제점에 대한 해결안을 작성합니다.
작성 방법은 개인 및 조직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조직문화 진단 결과 보고서 개요
결과보고서에는 아래의 항목들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 목적 : 하게 된 목적과 결과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 일정/방법
일정 : 일정 및 기간으로 경험상 1~2주가 적당합니다.
방법 : 온라인 or 오프라인
참여율 : 인원(OOO/OOOO명(OO%))과 필요에 따라 직급, 직책, 연차에 따른 참여 인원도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진단에 따라 신뢰도/타당도를 확보할 수 있는 인원은 다릅니다 - 항목/구성 : 전체 카테고리, 세부항목 및 문항수 등을 기술합니다.
이상 조직문화 결과보고서 목차, 개요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개인/조직에 따라 작성 방법에 차이가 있기에 각 조직의 특성에 맞춰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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