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PT/기획템플릿

[PPT무료템플릿] 차년도 업무 추진계획 작성하기

by Mensch 2023. 1. 11.
반응형

앞서 핵심 추진과제를 도출하였습니다. 보통 이러한 과제들은 1~2년의 짧은 기간에 추진하는 것이 아닌 중장기 관점에서 실행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보통 추진과제 다음 페이지에는 중장기 추진계획이 나오게 되나 이 기획서에서는 별도로 작성하지는 않았습니다. 여러 가지 사정으로 바로 차년도 업무 추진계획을 작성하였습니다.

 

세부 업무계획을 작성하기 위해서 추진과제를 다시 세분화해야 합니다. '팔'이라는 큰 덩어리를 '팔목', '손바닥', '손가락'  등으로 세분화하는 것과 같습니다. 다만 과제의 사이즈(투입 시간, 인력, 비용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차년도 업무 추진계획 작성하기

PPT_차년도업무추진계획
OOOO년도 업무 추진계획입니다.

여기서 과제를 세분화하여 1~7번까지의 과제를 실시하겠다고 작성하여도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저는 여기서 약간의 당위성을 추가하였습니다. 당시 저와 인사팀장님은 넷플릭스의 조직문화를 소개한 'Powerful(파워풀)'이라는 책과 '무엇이 성과를 이끄는가'라는 책에 빠져 있었고, 여기에서 나오는 내용을 차용하여 우리는 OOOO년에는 이런 것을 집중적으로 추진하겠다고 페이지를 작성하고자 하였습니다. 특히 무엇이 성과를 이끄는가의 동기이론을 중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무엇이 성과를 이끄는가

이 책은 제가 알기로 7년 정도 전쯤 나왔던 책으로 2년전에 개정판이 다시 출판되었습니다.

즉, 그만큼 아직 HR을 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이 읽는 책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기업에서 구성원들이 성과를 내기 위해선 보통 연봉, 인센티브 등의 금전적 보상이 우선 언급이 되지만 이 책에서는 일하는 동기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구성원의 동기를 높이는 것이 장기적으로 높은 성과를 가져온다고 믿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직접 동기로 '즐거움', '의미', '성장'을, 간접 동기로 '정서적 압박감', '경제적 압박감', '타성'으로 분류하여 제시하고 있습니다. 각 동기별 가중치를 부여하여 직접 동기에서 간접동기를 빼는 방법으로 총동기를 구할 수 있으며, 존경받는 기업은 대체적으로 총동기가 높다는 결과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즉, 총동기를 높이기 위해서는 즐거움, 의미, 성장의 직접 동기를 높이고 정서적 압박감, 경제적 압박감, 타성의 간접 동기를 낮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훌륭한 조직문화를 만들 수 있는 방법과 리더십 관련 방법, 사례도 다루고 있습니다. HR을 하시는 분들과 HR을 꿈꾸시는 분들은 한 번씩 읽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왼편에는 동기이론의 핵심적인 내용만 요약하여 소개하였습니다. 그리고 오른편에는 OOOO년 세부 추진계획을 작성하였습니다. 여기서 동기이론이 각 과제별로 어떻게 적용되는지 세부적으로 작성하기 어렵기 때문에 간단하게만 작성하였습니다.(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즐거움이 HR의 과제에 어떻게 반영될 수 있는지는 그다음 세부 추진과제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상 차년도 업무 추진계획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도식 자체는 특별한 기능을 사용하지 않았기에 어렵지 않으실 것 같습니다. 읽으시는 분 들 중에 아마 '이 정도는 나도 만들겠어'라고 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그리는 도식은 어렵지 않습니다. 어렵게 작성하고 싶은 생각도 없습니다.

다만 도식 자체의 모양도 중요하긴 하지만 모양을 생각하는 것보다는 다양한 아티클의 내용을 취합하고 관련 자료와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를 조사하여 이를 조합하는 능력이 우선적으로 필요하고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기획자가 아닌 단순히 PPT 기술자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230111_PPT_1.pptx
0.03MB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