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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포스팅에서 핵심가치 내재화 과정 기획서 목차와 필요성 페이지 작성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필요성에서는 외부 전문기관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내용을 도식화하여 제시하였습니다. 여기서 보다 설득력을 높이려면 내부 구성원에 대한 데이터도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핵심가치 내재화가 실적에 영향을 미친다. 그렇다면 우리 회사 구성원의 핵심가치 내재화 수준은 어떨까?"의 논리로 기획서의 흐름을 잡았습니다. 다만 여기서 타사 벤치마킹 사례를 먼저 설명하고 구성원 핵심가치 내재화 수준에 대해 언급해도 논리적으로 무방합니다.
핵심가치 내재화 과정 가치 공유 수준
여기서는 3가지 관점에서 작성하였습니다.
첫 번째는 연차별 인식 수준입니다.
연차별로 핵심가치 공유 수준이 어떤지 그래프로 제시하였습니다.
- 그래프를 보면 1년 미만, 1~3년, 4~6년... 19년 이상으로 분류를 하였는데 이건 데이터를 보고 작성하면 됩니다.
즉, 데이터를 보고 1~2년으로 묶는 것이 좋은지, 1~4년 or 1~5년으로 묶는 것이 좋은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본인이 설득하기 유리한 형태로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기에 진단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할 때도 미리 내가 어디에 어떻게 사용할지를 미리 생각하고 진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체적으로 1~9년 차가 핵심가치 인식 수준이 낮은 것으로 파악이 되었고 이 대상을 중심으로 과정을 운영하겠다는 당위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그래프 하단에는 그래프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기술합니다. 수치에 대한 해석이나 시사점 등을 간단하게 작성하면 좋습니다.
두 번째는 리더-팀원 간 핵심가치 인식 수준입니다.
- 기획서에서 이 항목을 별도로 제시한 것은 핵심가치 전파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서입니다.
핵심가치는 CEO에서 일반 구성원으로 전파는 어렵습니다. 따라사 직책자(팀장 등)들이 CEO의 가치를 전파해 주어야 하는데 이 데이터를 보면 팀장은 잘 알고 있으나 팀원을 잘 알지 못하는, 즉 전파가 잘 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직종별 핵심가치 인식 수준입니다.(위 이미지 참조)
- 핵심가치에는 단순히 도전과 같은 가치뿐 아니라 CEO나 기업에서 제시하는 비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핵심가치 수준에서는 영업직이 낮게 나타나고 연구직이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직무의 차이 때문에 발생합니다. 즉, 영업직은 현재(올해 매출) 관점이 중요한 반면 연구직은 현재 보다는 미래 관점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직무의 차이지 어떤 직종이 더 가치 있다는 절대 아닙니다.
이렇게 핵심가치가 중요하지만 현재 우리 회사 구성원의 인식 수준은 낮다는 것을 배경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더 구체적으로 작성할 수도 있으나... 회사나 상사의 스타일에 따라 맞춰 작성해야 합니다.
이상 핵심가치 내재화 과정 기획서 배경(외부 전문자료와 내부 구성원 수준 진단)에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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