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PT/기획템플릿

핵심가치 내재화 과정 기획서 작성하는 방법 #3 벤치마킹 중장기 계획안

by Mensch 2024. 4. 11.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 이어 핵심가치 내재화 과정 기획서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작성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핵심가치 내재화가 왜 필요한지?(배경) 그리고 구성원들의 핵심가치에 대한 현재 인식 수준(연차, 직책별)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패턴입니다. 회사 문서를 보면 이와 같은 흐름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이해도 쉽고 오랫동안 유사한 흐름으로 문서들이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타사 벤치마킹

이러한 문제/이슈를 다른 회사는 어떻게 처리하고 있는지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벤치마킹으로 가장 좋은 건 국내 글로벌 대기업 사례를 제시하는 것이 좋으며 자료가 없다면 외국계 기업이나 중견 이상의 기업 또는 공사 등의 공공기관의 자료를 제시합니다.

가치내재화 기획서 벤치마킹
타사 벤치마킹 사례입니다

  • 한화그룹과 한국공항공사 사례를 소개하였습니다. 다양한 이유가 있으나 자료 수집의 한계 때문입니다. 대기업에 지인이 있지 않고서는 내부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는 기사, 아티클, 협회, 콘퍼런스 등을 제외하고는 알 수 있는 방법이 전혀 없습니다. 한화그룹 사례의 도전, 헌신, 정도의 가치를 상단에 두고 하단에는 어떤 활동을 했는지에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이 자료들은 신문기사나 아티클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한 페이지에 하나씩 조금 디테일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작성을 하면 최소한의 데이터로 자료를 채울 수 있으나 실제 윗 분이 물어볼 경우 답변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해당 내용을 숙지를 한 상황이었기에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 한국공항공사의 경우 핵심가치 내재화로 유명한 회사는 아니었으나 추진하려고 하는 내용(활동)이 제가 생각하는 방향과 가장 유사하여 벤치마킹하였습니다. 즉, 뒤의 내용과 연결시키기 위해 추가한 내용입니다. 뒤에서 무엇을 할지 설명을 하는데 앞에서 어느 정도 언급은 있어야 내용 연결이 자연스러워집니다. 다른 회사는 A와 같이 진행을 하는데 우리가 하려는 것은 B이다라고 할 경우 앞/뒤가 전혀 맞지 않는 무논리의 문서가 됩니다.

 

가치내재화 중장기 계획안

왜 해야 하는지, 우리 수준은 어떤지, 다른 회사는 어떻게 하는지까지 작성을 했다면 우리가 무엇을 할지 제시해야 합니다.

가치내재화 기획서 중장기 계획안
가치내재화 중장기 계획안입니다.

  • 여기서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회사의 내외부 현황을 분석하여 계획을 도출하는 것으로 보다 회사 맞춤형 계획이 도출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하려면 우선 핵심가치에 대한 전문성과 회사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기획서를 많이 작성하지 않은 초보자들이 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두 번째는 바로 계획안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논리성은 다소 떨어질 수 있으나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습니다. 다만 왜 이것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당위성은 문서를 작성하는 본인이 잘 생각해 두어야 합니다.
  • 문서의 흐름을 보면 큰 그림에서 세부 그림으로 작성해야 이해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여기서 중장기 계획안으로 3개년의 큰 그림을 먼저 제시하였습니다. 잘 만든 문서를 보면 흐름뿐만 아니라 내용이 많아도 내가 지금 어디쯤 읽고 있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즉, 많은 내용이 머릿속에 정렬이 됩니다. 100페이지 이상의 문서를 그렇게 작성하기는 정말 어렵습니다.
  • 3단으로 제시하였으며 CEO가 해야 할 일 인사팀이 해야 할 일을 나눠 제시하였습니다.

이상 핵심가치 내재화 과정 기획서 작성하는 방법 중 벤치마킹과 중장기 계획안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벤치마킹 중장기계획안.pptx
0.08MB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핵심가치 내재화 기획서 작성하는 방법 #1

핵심가치 내재화 기획서 작성하는 방법 #2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기획서 배경 작성하기1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기획서 벤치마킹 작성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