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PT/기획템플릿

공통직무 역량 향상 과정 기획서 작성법 #2 공통직무 과정안

by Mensch 2024. 4. 29.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 이어 공통직무 역량 향상 과정 기획서 작성 방법에 대해 설명드립니다.

일을 잘한다는 것이라는 화두로 직무 역량과 공통 역량의 필요성을 제시하였고 직무 역량 교육은 진행 중이나 공통 역량 교육은 미 실시 되어 있다는 내용으로 배경을 작성하였습니다. 그리고 객관적인 데이터(그래프)를 통해 공통직무 역량이 필요하고 다른 대기업에서도 실시하고 있다고 다시 한번 강조하였습니다.

이어서 실제 무엇을 해야 할지 어떤 공통직무 교육을 실시할지에 대한 내용이 나와야 합니다.

파워포인트 기획서 공통직무역량 향상과정_과정안

 

공통직무 과정안

여기서는 회사의 공통역량을 기반으로 과정을 도출하였습니다. 공통역량을 가지기 위해서 어떤 스킬이 필요한지를 그리고 이러한 스킬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어떤 교육과정이 필요한지의 흐름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공통직무 기획서 과정안
공통직무 과정안입니다.

  • 공통역량의 경우 회사의 HRM의 직무기술서나 HRD 교육체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추후에 교육체계수립 방법론을 설명할 때 다시 한번 설명드립니다. 구성원 모두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역량이라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NCS에서도 공통역량이 있는데 이와 거의 동일한 개념으로 알고 있어도 무방합니다.
  • 각 역량을 필요 스킬에 연결하였고 Basic skill 공통역량 과정과 Cross-Functional Skill 공통역량 과정으로 분류하였습니다. 기획력과 같은 가장 기본적인 과정에서부터 협상/설득, PM과정과 같이 다양한 범위의 내용을 포함하는 과정까지 도출하였습니다. 이런 과정을 도출하는 것은 본인이 과정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하고 회사의 상황(내부 구성원 수준)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공통 필수과정

전체적인 큰 그림이 나오면 그 이후에는 각 과정별 세부안이 나와야 합니다.

공통직무 필수과정
공통직무 필수과정입니다.

  • 과정의 목적은 무엇이고 누구를 대상으로 언제, 몇 시간을 운영할 것인지가 나와야 합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과정에 대한 평가 방법까지 작성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업교육에서 가장 아쉬운 점은 비용이라는 인식도 있지만, 마땅한 평가 방법이 없는 것입니다. 커크패트릭의 4단계 모형에 기반하여 교육 평가를 진행했다고 많이들 말을 하지만 실제 효과가 있었는지는... 글쎄... 도움이 되었다는 피드백으로는 효과적이었다고는 말을 할 수 없습니다. 정말 명확한 평가방법이 나오지 않는다면 기업교육은 언제나 그 자리에 그대로 있을 것 같습니다. 윗 분에게 "교육시켜"라는 소리만 들을 뿐...
  • 그리고 과정에 대한 개략적인 내용이 나와야 합니다. 어떤 내용을 어떤 방법으로 교육할 것인지.. 사전에는 무엇을 하고 사후에는 무엇을 할지에 대한 내용을 제시해야 합니다.

이상 공통직무 역량 향상 과정 기획서 작성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솔직히 이 정도 기획서는 연습과 내용에 대한 이해만 있으면 몇 시 간만에도 누구나 작성할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흐름입니다.

감사합니다.

공통직무 과정안.pptx
0.03MB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영업교육체계 개선안 작성 방법(1)

조직문화 진단 결과 보고서 5(진단 세부내용)

제안서 작성법 4(제안 내용 1)

제안서 작성법5(제안 내용 2)

핵심 전략 과제 작성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