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PT/기획템플릿

핵심가치 내재화 과정 기획서 작성하는 방법 #4 가치내재화 계획 RFP

by Mensch 2024. 4. 16.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핵심가치 내재화 과정 기획서 작성하는 방법 마지막으로 세부 계획 작성 방법에 대해 설명드립니다.

세부 계획은 실제 무엇을 할지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담은 장표로서 기획서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입니다. 앞의 내용은 설득을 위한 장표였다면 지금부터는 실행을 위한 장표이기에 디테일하게 그리고 본인이 모든 내용을 완벽하게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윗 분이 물어보았을 때 바로 대답할 수 있을 정도의 이해도 필요합니다.

파워포인트 기획서 핵심가치 내재화 과정

가치내재화 계획

가치 내재화 교육, 과정개발, 핵심가치 선포/공유, 가치 실천 우수자 선정의 총 4가지를 제시하였습니다. 중장기 계획에는 더 많은 내용이 있으나 여기서는 우선적으로 올해 실행한 내용만 기술하였습니다.

가치내재화 계획

  • 해당 내용은 이미 가치내재화를 위해 많이 실시하는 기본적인 내용들입니다. 뭔가 다르고 특이한 계획안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으나 그렇게 완전히 새로운 내용이 만들어 내기는 어렵습니다. 그리고 윗 분들이 완전히 새로운 내용을 새롭게 시작한다고 좋아하지 않습니다.
  • 기본적인 내용 중에서 세부적인 방법을 변경해야 합니다. 즉, 같은 교육이라도 우리 회사의 상황에 맞게 교육 형태, 시간, 방법을 변경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가치내재화 교육을 하겠다는 의미가 크게 없습니다. 어떤 내용으로 할지 어떻게 할지를 상황에 맞게 커스터마이징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회사 직급별 가치에 대한 인식 수준이 다르다면 교육의 내용과 방법이 달라져야 합니다. 그리고 직책, 팀장, 임원에 따라 내용, 방법이 달라져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 임원의 경우 보통 2시간 내외의 워크숍을 실시하고 팀장은 4~6시간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이건 회사 상황과 내용에 따라 달라집니다.
  • 가치내재화의 경우 인사팀에서 주도적으로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건 CEO의 관심입니다. 핵심가치의 경우 더더욱 중요합니다. 그래서 CEO를 참여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도 포함시켜야 합니다. 사실 CEO가 관심이 없다면 솔직히 말씀드려서 가치내재화 교육 같은 건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교육을 담당하는 부서는 무엇인가를 해야 하겠지만 가치내재화 말고 다른 교육을 개발하고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RFP

RFP는 업체에 보내는 제안 요청서입니다. 우리가 이런 것들을 할 예정이니 이런 내용에 관심이 있으면 제안해 달라는 공식적인 문서입니다. 컨설팅 업체에서 일할 때 모 자동차 회사에서 쓰던 한 장짜리 RFP를 가지고 와서 만들었습니다.

가치내재화 RFP

 

  • RFP에는 목적, 내용, 운영 및 평가에 대한 항목들이 포함됩니다. 목적에는 이것을 하는 이유와 목표 같은 내용들이 포함이 되고 내용에는 무엇을 해야 할지에 대한 간략한 안이 포함됩니다. 너무 디테일하게 제시하면 제안업체에서 가지고 오는 내용이 비슷해지기에 간략하게만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중에 하나의 업체를 선택하고 내용을 취사선택할 수도 있으니까...
  • 운영에는 이 프로젝트의 일정, 시간, 장소 등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 포함됩니다. 마지막 평가에는 제안서 마감일자, 제안 발표 일자(참석자)와 평가항목(기술평가 / 가격평가)을 작성합니다.

이상 4개의 포스팅에 걸쳐 핵심가치 내재화 과정 기획서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핵심가치 내재화 기획서에만 해당하는 내용은 아닙니다. 일반적인 문서에서 가장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흐름이기에 한번 쭈욱 읽어보시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가치내재화계획 RFP.pptx
0.04MB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핵심가치 내재화 과정 기획서 작성하는 방법 #1

핵심가치 내재화 과정 기획서 작성하는 방법 #2

DT 중장기 추진계획 기획서 작성하기

제안서 작성법 1(입찰 프로세스, RFP)

반응형

댓글